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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학습 장애 학생과 통합 교육의 의미

by 프레젠트. 2022.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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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장애 학생과 통합 교육의 의미

못 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운 것이다

과거부터 교육학계에서는 학습 장애의 의미에 대한 여러 의견이 있어왔다. 하지만 아직까지 학습 장애에 대해 완전히 일치된 정의는 없다. 다만 보편적으로 학습 장애는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및 산수 능력과 같이 기초적인 학습을 습득하고 활용할 때 어려움을 보이는 학습자를 의미한다. 즉, 학습 장애 학생은 평균적인 지능 수준이 낮지 않으면서도 특정 학습 영역에서 장애를 나타내는 학습자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학습 장애는 개인차에 의한 것으로 개인별 능력이 분야별로 불균형을 이루어 발달하기 때문에 나타난다. 학습 장애의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단지 특정 학습에서 장애를 나타내는 학습자를 의미하며, 신체적 혹은 정신적 장애를 가진 학생이나 어려운 가정환경을 가진 학생들을 뜻하지 않는다. 학습 장애가 있는 학습자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먼저 집중력이 낮고 산만한 모습을 보인다. 간혹 과민한 행동을 보이거나 마음을 졸이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그리고 조화와 균형에 대한 결핍을 보이며, 수행력과 과제 완성력의 간극이 크다. 그리고 과목 간의 불균등한 수행으로 특정 분야에 대한 결핍이 나타난다. 특히 최근 ADHD(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를 보이는 학생들이 늘어나면서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다. 우리가 학습 장애를 바라볼 때 중요한 점이 한 가지 있다. 특정 분야를 못 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워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로서 포기하지 않고 학생의 발달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 장애가 나타나는 이유는 복합적이다

학습 장애는 심리학적 원인부터 환경적 원인까지 다양하다. 신생아 때의 체중 미달, 경미한 뇌손상이나 불균형한 뇌 발달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환경적으로 영양 부족이나 불균형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적절하지 못한 교육을 받은 경우에도 발달의 타이밍을 놓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학습 장애는 하나의 원인에 의해서라기보다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교사로서 학생들 중 학습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있는지, 있다면 누구인지 판별해낼 줄 알아야 한다. 주의할 점은 판별하는 이유는 차별을 위해서가 아니라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통계학적인 판별 방식은 크게 3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기대되는 학년 수준과 성취된 학년의 차이를 파악하는 것이다.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가 평균 학년의 수준보다 크게 못 미친다면 학습 장애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봐야 한다. 두 번째는 회귀 공식을 이용한 방법이다. 이는 학생의 지능지수와 성취 지수를 파악하고, 평균 지능지수와 성취 지수 및 특정 지능지수에서 기대되는 성취 지수와 비교한 공식에 대입하는 방 법이다. 세 번째는 표준 점수의 차이를 파악하는 것이다. 각 검사의 표준점수를 비교하고 차이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학습 장애 학생 판별을 위해 통계적 접근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학생들의 발달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학생의 발달 속도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통합 교육은 필요한 것일까

통합 교육이란 학습 장애 학생을 따로 분리하지 않고 일반 학급에서 정상적인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학습 장애 학생을 정상 학급 활동에 적응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와 반 친구들의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나의 경우에도 학창 시절에 학습 장애 친구와 한 학급에서 지낸 적이 있다. 처음엔 그 친구가 낯설고 대화가 통하지 않는 느낌이 들어 답답했다. 그리고 짝꿍이 되었을 때 그 친구의 산만함 때문에 수업에 집중하기가 어려웠고 짜증도 났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서로에게 마음을 열게 되면서 다른 친구들과 다름없는 나의 친구가 되었다. 산만한 모습을 보일 때는 차분하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대화를 많이 하다 보니 그 친구의 장점도 많이 찾을 수 있었다. 그 친구도 나뿐만 아니라 다른 반 친구들의 도움으로 우리 반에 잘 적응할 수 있었다. 이처럼 통합 교육이 잘 이뤄지기 위해서는 주변인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리고 학급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적응했을 때 학습 장애 학생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 하지만 여전히 학계에서는 통합 교육에 대한 반론도 제기되고 있다. 한 학급에서 같이 공부하는 것이 학습 장애 학생들의 학습 문제를 극복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렇듯 통합 교육의 필요성은 여전히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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