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 공학의 뜻과 영역

by 프레젠트. 2022. 5. 26.
반응형

교육 공학의 뜻과 영역

넓은 의미를 가진 교육 공학

교육 공학은 교육+공학의 합성어이다. 우리가 교육 공학을 이해할 때 중요한 포인트는 '공학'이다. 공학은 '테크놀로지'라는 단어를 번역한 것이지만 하드웨어적인 의미로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즉,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하드웨어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 방법과 같이 심리사회적 기법을 포괄하는 소프트 테크놀로지의 의미도 담고 있다. 즉, 교육 공학은 공학적 자원을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학적 과정을 활용하고 관리하는 것도 포함한다. 따라서 교육 공학의 의미를 정리하면 '체계적이고 과학적이며 조직적인 교육 방식 및 수업 설계'와 관련된 모든 영역을 포함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교육학계에서는 교육 공학과 교수 공학은 동의어로 쓰인다. 일부 학자들은 이를 구분하지만 큰 차이가 있지 않다. 교수라는 행위에 좀 더 초점을 두는 경우 교수 공학이라는 단어를 선호한다. 다만, 교육이라는 단어는 교수 활동을 포함하고, 학교나 사회 어떤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좀 더 포괄적인 단어이기 때문에 더 보편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교육학계에서는 교육은 교수활동과 동일시되기 때문에 교수공학이라는 단어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실제로 서양에서는 교수공학이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놓쳐서는 안 될 중요한 키워드

교육 공학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몇 가지 키워드가 있다. 먼저 '공학'이다. 교육 공학에서 공학의 맥락을 잊어서는 안 된다. 즉, 과학적이고 조직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교육 공학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방향성이다. 다음으로 '과정'이다. 과정이란 특정 결과를 얻기 위해 행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교육 공학에서는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세 번째는 '자원'이다.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는 것은 교육 공학의 또 다른 핵심이다. 학습자의 학습을 돕기 위해 도구, 기술, 자료, 매체 등을 활용한다. 특히 IT 기술 발달로 자원의 범위가 크게 확장되었다. 따라서 교과서 등 아날로그적인 자료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자료와 같은 학습 매체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다섯 번째는 '촉진'이다. 학습의 개념이 변화하면서 테크놀로지의 역할도 학습을 통제하는 것이 아닌 학습이 잘 일어나도록 지원하는 측면이 중요해졌다. 따라서 적절한 공학적 자원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하는 것이 교육 공학의 역할 중 하나이다. 마지막으로 '학습'이다. 학습의 의미 역시 과거와는 많이 달라졌다. 인지주의, 구성주의를 거치며 학습에 대한 시각은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따라서 지식과 정보를 기억하는 것을 학습이라 여겼던 시각에서 벗어나 학습자 스스로 습득한 지식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활용하는지 중요하게 생각한다.

 

 

설계에서 평가까지, 교육 공학의 영역

교육 공학의 영역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뉜다.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이다. 먼저 설계는 학습에 관한 조건을 구체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수업에 앞서 교수 방식을 설계하고 교수 전략을 짜는 것을 포함한다. 그리고 설계 과정에서 교육 공학이 적극 활용될 수 있다. 두 번째는 개발 단계이다. 설계에서 구체화된 내용을 물리적으로 완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수업 시간에 활용할 멀티미디어 자료를 제작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시청각 자료나 디지털화된 자료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교육 공학이 많이 활용된다. 세 번째는 활용 단계이다. 설계와 개발 단계를 통해 제작한 수업 매체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전까지는 교사와 학습 매체의 관계만 있었다면 활용 단계부터는 학습자와 학습 매체의 관계가 형성된다. 교사는 학습자와 학습 자료나 활동을 연결하고, 학습자를 이끌며, 결과에 대해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수행한다. 네 번째는 관리 단계이다. 관리란 계획, 조직, 조정 등을 통해 교육 공학을 통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수업 시간에 활용할 매체와 각종 자원을 관리하며, 정보나 프로젝트를 관리한다. 마지막은 평가 단계이다. 평가는 교수와 학습의 적절성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수업 평가를 통해 다음 수업을 준비하고 적절한 공학적 요소가 활용되었는지 점검한다. 교수 활동 이후 이뤄지는 평가 단계를 통해 더 나은 수업을 만들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