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의 개념 알기
우리는 교실 환경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관리한다. 생활지도란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또한 생활지도와 프로그램이 만나면 참여 학생이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도와주는 절차와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생활지도는 개인 스스로가 자신과 자신이 처한 환경을 이해하며 더 나아가 직면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과 주변을 이해하고 타인과의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 향상으로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생활지도는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도움을 필요로 하는 보통의 학생들을 돕는 포괄적인 행위이다. 성장의 단계에 있는 학생들이 하나의 인격체로서 올바른 자아를 확립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또한 생활지도는 예방적 기능도 가지도 있다. 나 역시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진행하며 많은 것을 느꼈다. 먼저 학생들의 개별성을 존중해야 한다는 점이다. 기준이나 잣대를 가지고 학생들을 판단해선 안되며, 다양성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올바르지 않은 모습을 보일 때 지도를 통해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주고자 노력했다. 또한 생활지도는 일회성 활동이 아닌 목표를 향한 과정임을 잊지 않으려 노력했다. 따라서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을 돕고자 노력했다.
행복한 삶을 위해 필요한 과정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생활지도는 학생 스스로가 자신과 주변을 이해하고 적응하며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자기 자신과 자신의 세계를 잘 이해하고 있는 개인은 보다 효과적이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가능성이 크다. 여기서 자신의 삶을 바르게 인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생활지도는 이런 측면에서 학생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 생활지도를 통해 학생들에게 생산적이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학생들은 이런 과정에서 내면의 열린 마음, 긍정적 태도, 즐거움 등을 느끼며 성숙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생활지도를 받은 학생들은 사회 환경에 보다 잘 적응하며 생산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타인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쌓을 수 있다. 생활지도는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에서만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 또한 한 명의 교사가 아닌 여러 명의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질 수도 있다. 따라서 생활지도는 엄격한 기준을 통해 학생을 바꾸려 해서는 안된다. 그럴 경우 학생들이 오히려 혼란을 느낄 수 있다. 아이들의 다양성과 생각을 존중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느끼고 바뀔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한다.
생활지도에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생활지도 과정에서 잊지 말아야 할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원리 몇 가지를 제시한다. 첫 번째, 생활지도는 근본적으로 개인의 발달에 관심을 둔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일반적인 학교 수업은 학생들의 지적 발달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생활지도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을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생활지도는 개인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학생들이 스스로 자기를 평가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해야 한다. 두 번째, 생활지도는 개인의 행동에 개입할 수 있다. 생활지도는 개인이 긍정적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일련의 과정이다. 따라서 올바르지 못한 방향을 보이는 학생들의 행동을 교정하고 이끌어주면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세 번째, 생활지도는 협력을 지향하고 강압을 지양한다. 생활지도는 학생들과 상호 협의에 의해서 이뤄지는 과정이다. 교사가 학생들의 행동을 강제하고나 강압해서는 안 된다. 또한 엄격한 기준을 통해 학생들의 행동을 교정하려고 해서도 안 된다. 네 번째, 생활지도는 개인의 권리, 존엄성, 가치를 인정하는 것을 기초로 한다. 생활지도는 개인의 기본적인 존엄성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이뤄져야 한다. 따라서 무시, 멸시, 강압, 폭력 등 부정적인 경험을 통해 학생들을 지도해서는 안 된다. 다섯 번째, 생활지도는 연속적이며 교육적인 일련의 과정이다. 즉, 생활지도는 일회성이 아니라 연속적인 과정이다. 따라서 학교 생활에서 교사의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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