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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학습 위계 이론을 통한 단계적 학습

by 프레젠트. 2022. 3.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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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네의 학습 위계 이론

가네(Gagne)의 학습 위계 이론이란

가네의 교수이론은 한 단계의 학습이 다음 단계 학습에 필수적 선행 요건이 된다는 학습 위계에 기초를 두고 있다. 따라서 학습 위계 이론이라고도 한다. 가네는 학습자의 서로 다른 특성과 구조 등에 따라 학습의 결과가 달라진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언어적 정보, 지적 기능, 인지 전략, 운동 기능, 태도 다섯 가지를 제시하였다. 첫 번째 언어적 정보이다. 이는 학습자가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하나의 정보에 대해 올바르게 진술하고 표현하는 것은 학습에 매우 중요한 요소다. 또한 학습자는 분류나 수량화 같은 상징을 통해 환경과 상호작용 하는 법을 배운다. 두 번째, 지적 기능이다. 이는 방법을 아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는 각자 자신만의 독특한 학습, 기억, 사고 방법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개인은 문제 분석, 해결 접근 방법에도 차이를 나타낸다. 세 번째, 인지 전략이다. 개인 자신의 행동을 지배하고 통제하는 전략적인 지적 기능을 의미한다. 이는 새롭게 문제를 직면하고 해결할 때 필수적인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네 번째, 운동 기능이다. 운동 기능은 종합적인 활동과 관련된 신체적 기능을 말한다 예를 들어 글 쓰기, 피아노 치기, 공차기 등이 운동 기능의 예이다. 다섯 번째, 태도이다. 특정한 사물이나 인물에 대한 개인의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된 내재적 상태를 말한다. 태도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속성으로 구분된다. 인지적 속성은 어떤 대상에 대한 아이디어를 말하며, 정의적 속성은 인지적 속성에 수반되는 감정, 행동적 속성은 어떤 행위를 하려는 의도를 의미한다.

 

 

8단계 학습 위계, 제대로 알기

가네는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특히 지적 기능 영역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에 의하면 지적 기능 학습은 신호 학습, 자극 반응 학습, 운동 연쇄 학습, 언어 연합 학습, 중다 변별 학습, 개념학습, 원리 학습, 문제 해결 학습의 8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이들은 제시된 순서대로 위계를 이룬다고 주장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신호 학습이다. 고전적인 조건 형성에 대한 반응으로 이루어진 학습을 의미한다. 두 번째 단계는 자극과 반응 학습이다. 자극과 반응을 연결하는 학습으로 반응이 학습자에 의해 능동적으로 나타나야 한다는 점에서 신호 학습과 구분된다. 세 번째 단계는 운동 연쇄 학습이다. 일련의 반응이 정해진 순서에 따라 연결된 학습을 의미한다. 네 번째 단계는 언어 연합 학습이다. 화학 기호를 외우는 것과 같이 언어를 사용한 학습을 말한다. 다섯 번째 단계는 중다 변별 학습이다. 악보를 보고 음계를 구분하는 것과 같이 차이점을 구별하고 가려내는 학습을 뜻한다. 여섯 번째 단계는 개념학습이다. 공통된 속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기준으로 사물을 분류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일곱 번째 단계는 원리 학습이다. 학습된 개념이나 법칙을 사용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마지막 단계는 문제 해결 학습으로 여러 개의 법칙 중에서 문제 해결에 가장 적합한 법칙을 선택하여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학습을 말한다.

 

 

한 단계씩 차근차근 효과적인 수업하기

모든 학습 과제는 8가지의 학습 위계에 따라 분류,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위계의 순위가 다른 과제를 학습하는 데에는 각각의 위계에 적합한 유형의 학습 형태가 요구되기 때문에 교사는 사전에 학습 과제를 세밀하게 분석해야 한다. 즉, 교사는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학습 내용을 분류하고, 학습에 필요한 선행 요건을 찾아 학습 위계 순서에 적합하게 정리하여야 한다. 가네는 자신의 교수 이론 단계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1단계는 주의단계이다. 교사는 학습자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통제하여야 한다. 2단계는 기대 단계이다. 교수 목표 제시를 통해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한다. 3단계는 인출 단계이다. 학습자가 새롭게 학습할 내용과 관련된 기존의 지식을 상기할 수 있도록 자극한다. 4단계는 선택적 자극 단계이다. 학습할 활동의 자극이 되는 기존 지식과 관련된 교수 자료를 제시한다. 5단계는 부호화 단계이다. 적절한 학습지도를 수행한다. 6단계는 학생들의 반응을 점검하는 반응 단계이다. 7단계는 강화 단계이다. 수행 정도를 평가하고 피드백 활동을 수행한다. 8단계는 다양한 상황에서 연습시키고, 복습을 유도하는 단서 인출 단계이다. 교사는 각각의 학습 단계에 맞는 적절한 교수 과정을 진행하여야 하며,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각 단계 별 진행 상황을 꼼꼼하게 점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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