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 교수설계 모형의 최고를 노린다.
딕과 케리(Dick & Carey)의 교수설계 모형은 대표적인 체계적 교수설계 모형이다. 모두 10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사, 학생, 교수자료, 학습환경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한다. 이 모형은 교수를 통해 학습자의 발전을 이끌어내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초점을 맞춰 수업을 설계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 방식을 제안한다. 또한 이 모형은 여러 차례 반복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교수 설계 과정이 10단계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몇 단계를 생략하거나 통합하는 경우가 있는데 질 높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선 한 단계라도 건너뛴다면 그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이 모형을 토대로 교수 방식을 설계한다면 교수 목표 설정, 프로그램 개발, 실제 수업 진행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각 단계에서 정한 목표를 제대로 달성하지 못할 경우 여러 차례 반복해야 한다. 하지만 교사로서 제대로 개발된 교수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많은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사전 분석 단계(1~3단계)
딕과 케리 모형의 1~3단계는 분석 단계이다. 교수 모형을 구체화하기 전 필요한 내용을 분석하는 단계이다. 1단계는 요구 사정 단계이다. 이 단계는 교수 목표를 정하는 기초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목표를 종이에 기록하고, 목표를 달성했을 때 학습자가 보여줄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나열한다. 행동 목록을 검토하여 목표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행동을 선정하여 최초의 목표 진술과 통합한다. 수정된 목표를 다시 검토하여 교수 목표를 설정한다. 2단계는 교수 분석 단계이다. 전체적인 학습 과제와 필요한 하위 기능을 분석하고 선수학습능력을 파악한다. 먼저 그 목표가 어떤 학습 영역에 속하는지 목표 유형을 파악한다. 다음으로 목표와 관련된 하위 기능들을 분석한다. 즉, 이 단계에서는 교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능, 태도가 무엇인지 정리해야 한다. 3단계는 학습자 분석 단계이다. 교수전략에 영향을 줄 학습자 특성을 분석하는 단계이다. 먼저 학습자가 현재 어느 수준까지 도달하였는지 선수학습능력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의 적성, 지능, 학습동기, 태도 등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한다. 또한 학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환경 제반사항을 점검한다.
교수 방식 설계 단계(4~6단계)
4~6단계는 교수 방식의 뼈대를 설계하는 설계 단계이다. 먼저 4단계는 성취목표 진술 단계이다. 이 단계는 수행목표를 진술하는 단계로, 수업이 종료된 후 학습자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성과를 진술한다. 이때 진술은 최대한 구체적이어야 하며, 행동 용어로 작성해야 한다. 5단계는 준거 지향 검사 개발단계이다. 즉, 수업 목표를 준거로 한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단계이다. 학습자가 수업 목표를 제대로 달성했는지 성취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적절한 검사 문항을 개발해야 한다. 6단계는 교수전략 개발단계이다.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업 운영 방식을 개발한다. 이 단계에서는 교수 전 활동, 정보 제시 활동, 학습자 참여 활동, 검사 및 사후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이 개발되어야 한다.
개발 및 평가 단계(7~10단계)
7~10단계는 교수 방식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단계이다. 7단계는 교수 프로그램 개발단계이다. 실제로 수업에 사용할 수업자료를 정리하고,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수업에 사용할 종이 자료나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준비한다. 8단계는 형성평가 설계 및 실시 단계이다. 이 단계는 교육현장에 투입하기 전 시범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해 보고 수정 및 보완점을 찾는 단계이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 9단계는 프로그램 수정단계이다. 이전 단계에서 발견한 보완점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수정하는 단계이다. 마지막 10단계는 총괄평가 설계 및 실행 단계이다. 이 단계는 수업을 실제로 진행하고, 결과에 대해 총괄 평가를 실행하는 단계이다. 보통 외부 평가자에게 의뢰하여 프로그램의 총체적인 가치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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