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학습이론]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by 프레젠트. 2022. 4. 23.
반응형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사회의 영향에 주목한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조건화 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이론이다.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조건화를 설명한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행동의 결과로 조건화를 설명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이 대표적이다. 조건화 이론은 학습 과정을 설명하는 데 매우 유효하지만, 모든 학습 과정을 조건화의 논리로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 사회적 존재인 인간은 사회적 상황과 주변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여 제시된 이론이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이다. 반두라는 조건화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영향에 주목하며 학습 과정에 대한 시각을 보다 확장시켰다. 그는 기존 행동주의 이론의 한계를 지적하고 겉으로 표출된 행동만이 학습 결과가 아님을 강조했다. 그리고 학습 과정에서 인간의 인지적 과정이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설명하였다. 그의 이론은 조건화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인지적 과정을 접목시켜 기존의 조건화 이론에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을 보완하였다.

 

 

실험을 통해 알아본 모델링과 인지적 속성

반두라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한 가지 실험을 진행했다. 한 사람이 인형을 발로 차고 손으로 때리는 영상을 제작한 후 세 그룹 아이들에게 보여주었다. 그리고 그룹 별로 다른 영상을 연달아 보여주었다. 첫 번째 그룹의 아이들에게는 똑같은 행동을 한 다른 사람이 상을 받는 내용, 두 번째 그룹의 아이들에게는 인형을 폭행한 사람이 벌을 받는 내용, 마지막 그룹의 아이들에게는 인형을 폭행한 사람에게 아무것도 주어지지 않는 내용의 영상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그룹별로 인형에게 어떤 행동을 하는지 관찰했다. 그 결과 첫 번째 그룹은 가장 공격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두 번째 그룹이 가장 낮은 공격성을 보여주었다. 여기서 더 흥미로운 점은 세 그룹 모두에게 폭행한 사람을 따라 하면 상을 준다고 했을 때 모든 그룹의 아이들은 그 행동을 그대로 따라 했다는 사실이다. 이 실험의 결과를 통해 두 가지 사실을 알 수 있다. 첫 번째, 학습은 강화 없이 단순히 특정 모델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는 이러한 과정을 모델링이라고 개념화하였다. 즉, 세 그룹의 아이들 모두 두 개의 영상을 보는 것만으로 학습되었고, 학습 결과로 각자 다른 형태의 행동을 보였다. 두 번째, 겉으로 표현되지 않는다고 해서 학습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단정할 수 없다는 점이다. 모든 그룹은 영상 속 사람이 보여준 행동을 학습하고 있었던 것이며, 따라 하면 상을 준다는 지시가 있기 전까지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즉, 학습의 결과가 반드시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그는 학습 과정에서 조건화를 뛰어넘는 복잡한 요소들이 있고, 인간의 인지적 속성의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인간의 사회 역할을 강조하는 사회학습이론(혹은 사회인지 이론)을 주장하였다.

 

 

사회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습 개념

사회학습이론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학습 개념들을 살펴볼 차례이다. 반두라는 서로 다른 두 종류의 학습이 있다고 설명했다. 바로 실행 학습과 대리 학습이다. 실행 학습은 학생이 실제로 실행하고 경험하여 학습되는 것을 의미한다. 실행 학습의 개념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의 학습 과정과 매우 유사하다. 다만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서는 행동의 결과가 후속 행동의 빈도와 지속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는 반면 반두라의 실행 학습에서는 행동의 결과를 각자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따라 행동의 빈도를 결정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인간은 행동의 결과에 만족하면서도 자신의 판단과 해석에 따라 행동을 지속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대리 학습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앞서 설명한 반두라의 실험도 대리 학습의 형태 중 하나이다. 수업 시간에 발표를 잘 한 학생에게 선생님이 칭찬했을 때 발표를 하려는 학생들이 늘어나는 현상도 예로 들 수 있다. 선생님이 다른 학생들이 따라 하길 바라는 의도로 칭찬했다면 해당 학생에게 강화를 사용했을 뿐 아니라 다른 학생들에게 대리 학습의 개념을 적용한 것이고 해석할 수 있다.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에서는 인간은 인지적 속성을 가진 존재이며, 주변 환경과 사화 상황에 영향을 받는 존재임을 계속 강조한다. 필자의 경우에도 학창 시절에 관련된 경험을 종종 하였다. 아는 내용을 대답하고 싶지만 조용한 반 분위기 때문에 손을 들지 않거나, 반대로 활발하게 수업이 이루어지는 분위기에서는 손을 들고 적극적으로 대답하였다. 또한 음악 시간에는 노래를 잘하는 친구의 입모양이나 선생님의 피드백을 보고 따라 하면서 대리 학습을 하였다. 이처럼 인간은 인지적 존재이기 때문에 조건화 이론으로 학습 과정을 설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우리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이해하여 교실 환경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인간의 기본 속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