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에서도 동기는 중요하다!
우리는 어떤 일을 시작할 때 동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심지어 입사 자기소개서 1번 문항은 대부분 '우리 회사에 지원한 동기가 무엇인가?'를 묻는다. 동기는 인간의 일반적인 행동 경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나아가 학습 활동을 수행하는 데 기초를 제공한다. 제대로 설정된 학습 동기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하도록 하며, 학습을 지속하는 힘을 제공한다. 따라서 교육을 제공할 때 학습 동기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이다. 학습 동기와 관련된 대표 이론은 행동주의 동기 이론과 인본주의 동기 이론이 있다. 두 가지 이론을 이해한다면 학습자들이 좋은 학습 동기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따라서 아래 글을 통해 두 가지 이론을 자세히 다뤄보고자 한다.
행동주의 동기 이론이란
행동주의 이론이 등장한 시기에 따라 전통 행동주의와 신 행동주의로 나뉜다. 전통 행동주의에서는 관찰 가능한 행동만 연구한다는 원칙을 토대로 이론을 수립했다. 인간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동기는 정확히 파악할 수 없는 것으로 여겼고, 이 때문에 행동의 동기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또한 행동의 방향은 구체적인 사고 과정 없이 진행된다고 주장했다. 전통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의 행동을 기계적인 자극과 반응으로 설명하려 했으며 인간의 모든 행동을 이해하는 데 제한이 많았다. 전통 행동주의를 보완하기 위해 신행동주의 이론이 등장했다. 신행동주의의 대표 학자는 헐(C.Hull)이다. 그는 전통 행동주의가 주장하는 자극-반응의 기계론적 모델에서 벗어난 충동 감소 이론을 제안하였다. 충동 감소 이론이란 인간의 행동은 욕구나 충동에 의해 일어나며, 긴장을 완화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개개인마다 각자 다른 욕구나 충동에 의해 동일한 행동을 할 수 있으며, 반대로 같은 충동에 의해 다른 행동 양식을 보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헐이 설명하는 충동은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먼저 우리가 흔히 느끼는 배고픔, 졸림, 목마름 등과 같이 생물학적 욕구에 의해 자극되는 일차적 충동이 있다. 또한 우정, 사랑, 창작, 의지 등 인간의 감정이 일차적 충동과의 결합하여 발생하는 이차적 충동이 있다. 이차적 충동은 충동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행동을 유발하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회의 중인 상황을 상상해보자. 우리는 회의 도중 배고픔을 느끼더라도 현재 상황에 집중하려는 의지가 배고픔이라는 일차적 충동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행동을 이끌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시험 기간에 잠을 줄여 공부하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설명할 수 있다. 우수한 성적을 내겠다는 목표 달성 의지가 졸리다는 일차적 충동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하고, 궁극적으로 잠을 줄여 공부하는 행동 양식을 이끌어 낸다. 충동 감소 이론은 자극-반응의 결합으로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전통 행동주의 양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행동주의 모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또한 인간 행동의 다양성을 설명하고, 동기 이론의 새로운 해석을 제공하였다.
인본주의 동기 이론이란
인본주의 동기 이론은 행동주의 동기 이론과 반대 주장이다. 인본주의 동기 이론에서는 인간을 이해할 때 행동뿐만 아니라 개인의 내면, 지각, 자아 등 많을 것을 이해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즉, 인간의 행동을 충동이나 환경으로 설명하는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전체적인 부분을 검토하지 않은 이론이며, 옳은 접근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인본주의 동기 이론의 대표 학자는 매슬로우(Maslow)이다. 그는 욕구 위계 이론을 주장했다. 인간의 욕구에는 위계가 존재하고, 하위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상위 욕구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욕구를 충족했을 때 최상위 욕구인 자아실현 욕구 단계에 도달한다. 즉 인간은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을 위한 존재라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매슬로우 이론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본주의 이론에서는 자아 개념을 중요하게 여긴다. 자아 개념이란 개인 스스로가 가지는 자신에 대한 견해를 말한다. 특히 교육 환경에서 자아 개념은 학습자가 학습을 통해 경험한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는 스스로 어떤 존재로 바라보는지, 학교 수업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 등에 대해 생각하고 이에 따라 반응한다. 예를 들어 학교 수업이 스스로에게 의미가 있다면 누가 강요하지 않아도 학습에 집중하여 우수한 성적을 낼 것이다. 이러한 학생의 경우 스스로 학습에 동기화된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동기화되지 않은 것이다. 인본주의 행동 이론에서는 인간 내부적인 힘을 설명한다. 인간은 스스로 성장하려는 내면의 힘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인간 행동의 강력한 동기가 된다고 설명한다. 또한 인간은 스스로 행동을 판단하고 통제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자는 학습자가 학습 동기를 발현하기 위해 내면의 힘을 스스로 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필자의 경우 학창 시절에 특히 수학 과목을 좋아했다. 수학은 단순히 문제 풀이 과정을 배우는 학문이 아닌 논리의 흐름을 배우는 과목이라고 이해했고, 그 과정이 재밌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좋은 성적을 얻었을 때 스스로에게 만족감을 느꼈다. 인본주의 동기 이론을 이해하니 당시의 나는 스스로 수학 공부하는 것에 대한 의미를 찾았고, 학습에 동기화되었다고 설명할 수 있다. 그리고 학습의 결과로 자아실현의 욕구도 충족할 수 있었다. 교육에서 학습 동기는 매우 중요하다. 교육자는 대표적인 동기 이론의 내용을 이해하여 학습자가 긍정적인 학습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학습 과정에 적용하고 도와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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